금산•문산•초전 등 집중 개발

경상남도 진주시의 발전 축이 동쪽으로 이동하고 있다. 진주를 남부권 중심도시로 육성하기 위한 진주시의 굵직한 개발계획들이 동부권에 몰려 있어서다.

특히 혁신도시가 들어설 문산읍과 그 배후주거단지인 금산면 일대가 주목받고 있다. 이곳에 있는 금산택지지구, 초전택지지구에는 대단위 아파트촌이 형성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그동안 진주시의 개발은 도심이 있는 남강의 서쪽에 있고 동쪽은 지형적 영향으로 상대적으로 개발이 더뎠다”며 “혁신도시 유치로 인해 동부권 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고 말했다.

동부권 개발은 크게 3개 권역으로 구분된다. 우선 문산권역은 혁신도시 지정으로 12개 공공기관이 이전할 예정인 진주의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금산권역은 도로망이 확충되고 문산권역에 바로 인접해 있는 아파트 공급 밀집지역이다. 초전권역은 택지지구로 조성되고 진주종합실내체육관, 진주의료원 등이 이전할 신흥지역이다.

진주시는 발전축이 동쪽으로 확장됨에 따라 시 외곽을 연결하는 교통망을 대폭 확충할 계획이다. 시는 내동면 신율∼이현동 유곡∼집현면 장흥∼문산읍 이곡∼내동면 신율로 이어지는 총연장 38km의 시외곽 일주도로를 4300여 억원을 들여 2011년 준공할 계획이다.

시는 또 개발호재가 많은 문산읍과 금산지역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문산사거리에서 금산교간 8.4km 구간 도로를 10∼20m 폭으로 확장하는 공사도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 도심을 경유해야 하지만 외곽을 바로 연결하도록 도로체계를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혁신도시, 문산권=문산권은 진주시가 유치한 경남 혁신도시(106만평 규모)가 들어설 지역이다. 이곳에는 12개 공공기관이 이전에 지역개발을 선도할 것으로 진주시민들은 기대하고 있다. 위치는 진주시 문산읍 소문리 일원이다.

진주 경남혁신도시는 ‘한국을 움직이는 메카트로닉스의 거점’을 목표로 기계, 항공 등 국내 주요기간 산업의 핵심인 지능형 로봇산업 클러스터로 개발된다.

이전 대상 공공기관은 원칙적으로 대한주택공사, 국민연금관리공단을 비롯해 주택관리공단,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중소기업진흥공단, 산업기술시험원, 요업기술원, 한국전자거래진흥원, 국민연금관리공단, 한국남동발전(주),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국방기술품질원, 중앙관세분석소 등 총 12곳이다.




◇대단위 아파트촌, 금산권=대단위 아파트 밀집지역으로 변신을 준비 중이다. 지역적으로 12개 공공기관이 들어서는 문산읍에 가깝다는 장점이 있다.

또 대전~진주간 고속도로가 가깝고 국도 2호선, 3호선, 33호선 등이 방사형으로 연결돼 교통환경도 좋다는 평이다. 앞으로 금산교~지방도 1009호선 문산 IC간 4차선 확장공사도 예정돼 있다. 12개 공공기관이 들어서고 교통여건이 개선됨에 따라 건설업체들은 이곳에 주택을 앞다퉈 짓고 있다.

이곳에는 지난해부터 대형 건설업체의 유명 브랜드 아파트가 속속 선보이고 있다. 이미 대우건설의 금산 푸르지오가 지난해 분양해 성황을 이뤘다.

업계에 따르면 금산면과 인접지역에 20여개 업체가 짓는 총 1만여가구 규모의 신규아파트가 공급됐거나 분양 예정이다. 금산면 상사리에는 두산산업개발이 919가구 대단지 두산위브를 하반기에 공급할 계획이다.

◇동부권 신시가지, 초전권=진주시 동부권의 가장 북쪽에 자리 잡은 초전지구는 5월말 ‘초전지구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됐다. 지역은 초전동 1342-1번지 일원 27만402㎡(8만1797평)이다. 시는 계획적인 도시개발로 도시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안정적인 택지공급을 위해 이 지역을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곳에는 4만1725㎡(1만2622평)의 단독주택용지와 10만7201㎡(3만2428평)의 공동주택용지, 1만9915㎡(6024평)의 준주거용지 등 택지가 조성된다. 공공청사 1개소와 초등학교 1개교도 들어선다.

진주시 관계자는 “진주초전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완료되면 현재 시 동부지역의 신흥 주거지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금산지역과 함께 새로운 주거공간으로 시의 발전을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CATEGORIES:  국내/부동산 TAGS:  ,

(0 Comments) • (0 Trackbacks) • Permalink

Posted by armanianio minyoong on 2006.08.23 20:20